중족골 스트레스 골절

중족골 스트레스 골절

Mitsutoshi Hayashi

미츠토시 하야시

의학 박사, 일본 재활 의학회 전문의, 일본 정형 외과 전문의, 일본 류마티스 학회 전문의, 일본 스포츠 협회 인증 스포츠 의사

Doctor's Edition

원인 및 발생 메커니즘

종족골 스트레스 골절은 달리기 또는 점프로 인한 과도한 무게중심으로 인해 발 아치에 장시간 반복 부하가 가해져 발생하는 발 스포츠 부상이다(그림 1). 금속 피로(금속판의 벤딩)와 마찬가지로 골절과 다르게 간과되는 메타타르(발쪽 아치) 납 메타타르 응력 골절에 반복적으로 무게를 지탱한다.
키워드: 성장하는 선수, 과사용, 달리기

그림 1 발목 아치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달리기 나 점프로 반복적 인 충격을 가하면 균열이 발생합니다.

그림 2 금속 피로와 같이 반복되는 굴곡 및 확장 동작은 골절을 유발합니다.

진단

진단

일반적으로 발 등쪽 중앙의 통증, 온기 및 부종은 골절로 인한 골수 형성 (새로운 뼈) 및 골 경화증 (X- 레이의 흰색 영역)을 동반합니다. 그러나 X- 레이는 증상이 나타난 직후에 이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2 ~ 3 주 후에 검사를 반복하십시오 (분명한 골절 선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 X- 레이, 뼈 섬광 및 MRI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스포츠

중족골 스트레스 골절은 축구, 럭비, 배구, 마라톤 또는 장거리 경기와 같은 필드 또는 달리기 스포츠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농구, 검도 및 야구에서도 발생합니다.

스포츠 수준

근육 균형, 유연성 상실 및 과도한 훈련은 최상위 수준에서 일반 운동 선수에 이르러 발생합니다.

발생 주 연령

세 번째 중족 골 샤프트는 영향을 받는 뼈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다섯 번째 중족골 뼈는 존스 골절이라고 불리며 최근 주로 축구와 풋살에서 발생하며 비교적 난치성입니다. 왼쪽과 오른쪽 사이에 발생의 차이는 없으며 하지의 응력 골절의 약 절반을 차지합니다.

치료 및 재활

치료

약 4 주 동안 달리기와 같은 하중을 견디는 훈련은 금지되며, 보행 중 심한 통증을 위해서는 통증이 있는 부위의 아이싱 또는 목발과 같은 비체중 하중 운동이 필요합니다. 수영장 걷기 또는 운동용 자전거와 같은 비체중 운동으로 시작하십시오. 훈련 단계에서의 치료에 대해서는 트레이너 해설을 참조하십시오.

예방법

충분한 휴식을 갖지 않으면 재발하고 치료에 내성이 생깁니다. 운동을 재개하려면 무리하지 않기 위해 훈련 일정을 점검해야 합니다. 발목과 무릎 관절, 특히 고관절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스트레칭을 하여 달리기에 발의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

15세 남자 축구 선수가 평일에는 하루에 3시간, 토요일에는 반나절, 일요일에는 거의 매일 경기를 뛰었습니다. 오른발 발등 쪽에 통증이 나타났지만 환자는 계속 경기를 뛰었고 3 주 후 통증이 악화되어 병원에 갔습니다. 첫 번째 방문에서는 발의 등쪽에 부드러움과 움직임 통증을 보였으며 이는 경기를 방해했지만 일상 생활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X-ray에서 세 번째 중족골의 축에 있는 굳은 살을 보였습니다 (그림 3).
약 4 주간 뛰지 않고 휴식으로 증상이 완화되었습니다. 경기는 5 주 이후부터 서서히 시작했으며 3 개월째에 완전한 회복이 되었다. X-ray에서 3 주 (그림 4)와 3 개월 (그림 5)에서도 골 형성이 좋았습니다.

Arch

그림 1 발목 아치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달리기 나 점프로 반복적 인 충격을 가하면 균열이 발생합니다.

Image of metal fatigue

그림 2 반복적 인 굴곡 및 신전 운동과 금속 피로 원인

Jones fracture X-ray 1

그림 3 : 첫 번째 방문
초기 진단시 뚜렷한 골절선이 없고 세 번째 중족골 축에 약간의 굳은 살이 있습니다.

Jones fracture X-ray 2

그림 4 부상 후 3주
골절 부위의 굳은 살 형성은 초기 프리젠테이션과 비교하여 부상 후 3 주에 가속화되지만 여전히 플레이를 재개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Jones fracture X-ray 3

그림 5 부상 후 3개월
부상 3개월 후, 골반은 중족골 양쪽에 굳은 살의 가교 (보강) 형성을 가지며, 가로 지름은 약 2 배 두껍습니다. 경기를 재개하기에 충분합니다.

Yoshizumi Iwasaki

요시즈미 이와사키

NATA 공인 운동 트레이너, 일본 체육 협회의 공인 운동 트레이너, 일본 코어 컨디셔닝 협회 (JCCA) 회장

Trainer's Edition

예방

예방을 위한 체크 포인트 및 구체적인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누적 피로
스트레스 골절과 같은 과사용의 문제를 예방하려면 피로를 누적해서는 안됩니다.
발바닥 마사지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체형의 특징
발의 형태학적 특징으로 인해 발바닥에 걸친 무게 충격을 흡수하고 벗어날 수 없고 한 지점에서 여러 번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발 모양에 맞는 깔창으로 보호 할 수 있습니다.
・ 동작의 특장
가능한 한 빨리 스포츠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생체 역학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움직임을 고치십시오.
・ 신발
올바른 크기와 발 특성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곰팡이 종이와 깔창에 주의를 신경을 쓰는 등과 같이 가능한 범위를 고안하고 연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체중 관리
급격한 체중 증가도 요인이므로 체중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장 평가 및 응급 처치

환자는 일반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며, 환자는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 부위를 아이싱하고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골절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잠시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치료 중 통증의 정도에 따라 의사는 항 염증 진통제를 바르고 발바닥 마사지, 온수 목욕, 번갈아 사용하는 목욕, 초음파 검사 및 아이싱을 할 수 있습니다. 복귀 시기에 관해서는 이전에는 치유와 통증의 정도를 결정하기 위해 자체 판단에 맡겼지만 최근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MRI 및 기타 방법을 통해 신체 내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사의 지침에 따라 행동 하십시오.

리컨디셔닝

발을 가만히 둘 수 없는 심한 통증이 있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발을 더 훈련하십시오. 이 기간 동안 가능한 한 아픈 발에 대한 훈련이 처방됩니다.
발바닥 굴곡, 배측 굴곡, 내전, 외전 및 발가락에 대한 훈련은 앉아있을 수 있으며 구슬을 집어 들고 발가락을 착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지상을 걷는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체중 부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전체 발바닥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훈련은 2차 자극으로 발에 무게를 지탱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다음으로, 사람은 발 뒤꿈치, 발가락으로 걷기, 빠르게 걷기, 셔플링 및 조깅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컨디셔닝 프로그램에서는 부하를 점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모든 예방 항목을 다시 확인하여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지시대로 운동과 훈련량 감소도 중요하지만 체중 조절이 중요합니다. 한 다리 뛰기, 달리기, 회전 및 종의 특징적인 움직임과 같은 테스트가 통과되면 경쟁 테스트로 돌아갑니다. 재발 방지 조치로 테이핑하는 것도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스포츠 부상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