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퍼 무릎 (슬개 건염이라고도 함)

점퍼 무릎 (슬개 건염이라고도 함)

Mitsutoshi Hayashi

미츠토시 하야시

의학 박사, 일본 재활 의학회 전문의, 일본 정형 외과 전문의, 일본 류마티스 학회 전문의, 일본 스포츠 협회 인증 스포츠 의사

점퍼무릎 / 슬개 건염

질병 개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점퍼 무릎은 무릎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무릎 스포츠 장애로, 배구 또는 농구에서 점프 또는 착지 또는 반복적인 축구 킥 또는 돌진 동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발병 원인과 메커니즘

원인

요인 중 하나는 대퇴사 두근의 유연성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성장하는 운동 선수의 경우 근육 성장이 뼈 성장 속도를 따라 가지 못하여 말초 슬개골 주변에 근육 경직이 축적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메커니즘

점프 또는 대시로 무릎 관절의 빈번하고 장기간의 굴곡 및 확장은 무릎 확장 메커니즘에서 반복적 인 과도한 견인을 일으켜 슬개골 주변에 미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퇴사 두근을 당기면 슬개, 슬개 건 및 경골 결절에 견인이 추가됨). 이 상태는 출혈, 부종, 점막 변성 (결합 조직의 점액 변성) 및 섬유소 변성 (조직에 섬유소 물질 침착, 조직 손상 및 염증 유발)과 같은 힘줄 실질의 변화를 유발하여 최소한의 파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해질 경우 완전 파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Jumper's knee 1
Jumper Knee 2

그림 : 점퍼 무릎 메커니즘
무릎 확장 메커니즘에 과도한 견인을 반복적으로 적용 (대퇴사 두근을 슬개, 슬개 건 및 경골 결절로 당김)은 슬개골 주변에 미세 손상을 일으킵니다.

진단

주요 연령대

주요 연령대
12~20세의 특히 10대 남성들 사이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비대칭

한 쪽의 통증을 호소한 선수의 3 분의 1이 좌 우 모두 영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한쪽에만 통증을 느끼더라도 다른 한쪽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도

108명의 배구 대표팀에서 35명이 건강 검진에서 통증을 보고했으며 32.4 %의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임상 상태

운동 중 무릎 앞쪽에 통증과 압통이 있으며 (사진 1) 열과 붓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리면 엉덩이가 올라가 (사진 2) 허벅지 앞쪽의 단단한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빈도 지점

자주 영향을 받는 부위는 슬개골 하부에서 슬개 건 삽입 부위까지 (약 70 %), 슬개 상부에서 대퇴사 두근 건 삽입 부위까지 (약 20 %) 슬개 건의 중간 부분을 경골 거친 표면의 부착 부위 (약 10 %).

Jumper's knee 1

사진 1 주로 슬개골에서 슬개 건 (무릎 앞쪽) 삽입까지의 통증과 압통

Jumper Knee 2

사진 2 점퍼 무릎 환자의 무릎을 배 위로 구부리면서 통증을 피하기 위해 엉덩이를 들어 올린다.

유사 질병

[오스굿 병]
주로 10 세에서 15 세 사이의 남아에서 발생하는 경골 결절의 성장 장애입니다.

치료와 재활

치료

치료
치료는 통증의 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질병의 단계는 4 단계로 나눕니다. 최근에는 1 차 예방 및 재발 예방을 위해 교정기와 보호대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1 단계]
운동 후 통증이 발생하면 허벅지 앞쪽에 완전히 스트레스를 받고 운동 후 환부에 아이싱을 해야합니다.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4)

[2 단계]
운동 전후에 통증이 나타나면 위에서 언급 한 것 외에도 점프를 멈추고, 무릎과 고관절을 중심으로 하체 운동, 그 부위에 아이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단계]
운동 중에 통증이 있는 경우 월 단위로 운동을 쉬고, 하지 근육 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스트레칭을 한 후 통증 완화시키고 훈련을 재개합니다.

[4 단계]
파열의 경우 봉합이 필요합니다.

To stretch the iliopsoas
Quadriceps muscle stretching

사진 5, 6 운동 후 통증이 느껴지면 대퇴사 두근과 장요근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이 과대 확장되지 않은 경우 고관절에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스트레칭을 권장합니다.

Yoshizumi Iwasaki

요시즈미 이와사키

NATA 공인 운동 트레이너, 일본 체육 협회의 공인 운동 트레이너, 일본 코어 컨디셔닝 협회 (JCCA) 회장

점퍼 무릎 : 슬개 건염

예방

스포츠 전후에 적절한 워밍업과 쿨 다운을 하는 것이 과다사용 문제 발생 예방으로 중요합니다. 특히 격렬한 운동이나 경기 후 (운동 직후에는 체온이 높은 상태에서)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세요.
점퍼 무릎의 경우 대퇴사 두근에는 근육통, 계단 오르기 및 하강의 어려움, 주요 증상 이전에 허벅지 통증의 징후 (예 : 다리 전체의 붓기)가 있습니다.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이 단계에서 다음 절차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충분한 스트레칭
・ 아이싱 및 아이스 마사지
・ 마사지

현장 평가 및 응급 처치

기본적으로 통증이 있는 부위에 아이싱을 해주세요. 그러나 대퇴사 두근이 과도하게 사용되어 긴장되면 허벅지 전체가 동시에 아이싱됩니다.
운동을 못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면 환자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는 증상을 완화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항염 진통제를 사용하거나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하면서 아이싱을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환부의 염증이 가라 앉으면 핫팩이나 다른 시술로 허벅지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리컨디셔닝

점퍼의 무릎 보호대는 의사 섹션에 추천으로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호대는 슬개건의 시작 또는 삽입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점퍼의 무릎에 키네시오 테이프를 사용하는 트레이너도 많이 있습니다. 점퍼의 무릎은 과다 사용의 일반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연습량과 연습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운동이나 훈련 시간이 필요하다면 자신의 상태를 알고, 스트레칭 시간을 늘리거나, 필요에 따라 아이싱을 권장합니다. 선수들 사이에서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움직임에 문제가 있는 경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스트레칭 예방

・ 허벅지 스트레칭
・ 내전근 스트레칭
・ 장경 밴드 스트레칭
・ 슬와근 스트레칭
충분한 시간을 갖고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포츠 부상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