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획증후군

구획증후군

Mitsutoshi Hayashi

미츠토시 하야시

의학 박사, 일본 재활 의학회 전문의, 일본 정형 외과 전문의, 일본 류마티스 학회 전문의, 일본 스포츠 협회 인증 스포츠 의사

구획증후군

구획 증후군은 발차기, 태클 등으로 인한 아래 다리의 심한 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질병 개요

소개

하퇴 구획 증후군은 스포츠 또는 교통 사고로 인한 타박상, 골절 및 탈구로 인해 출혈로 인해 하퇴 조직의 압력이 증가하여 근육 내 동맥의 순환 장애와 근내 신경 조직의 사망을 초래하는 장애입니다. 조직이 괴사되면 장애가 영구적이 되므로 조기 식별이 중요합니다. 이 질병은 몸 전체, 특히 다리 아래에서 가장 흔합니다 (사진 1 및 2). 아래 다리에는 근막과 같이 압력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4 개의 작은 구획이 있습니다.

Compartment syndrome 1

사진 1은 슬개골이 정면으로 다리가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하는 모습입니다. 다리 부종이 있는 구획 증후군

Compartment syndrome 2

사진 2는 사진 1과 같은 경우의 X-ray 이미지입니다. 경골과 비골은 골절 부위에 나선 골절이 있는 측면에서 보이지만 발목은 90도 회전하고 앞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발병 원인과 메커니즘

해부

하부 다리 구획은 강한 근막에 따라 4 개의 구획 (1) 전방, (2) 측면, (3) 표면 후방, (4) 깊은 후방 구획으로 나뉩니다. 1) 앞쪽에는 앞쪽 경골, 장신근이 있습니다. 2) 옆으로 비골의 길고 짧은 근육; 3) 표면 후방, 비복근, 가자미근 및 발바닥; 및 4) 깊은 후방 경골 뒤쪽 근육, 장 굴근

증상

통증, 붓기, 압통, 경화, 근육통, 구획 내 신경 마비로 인한 감각 마비, 수동 운동 장애, 수동 운동시 통증이 각 부위에서 관찰된다.
1. 앞쪽 구획 장애가 가장 흔하며, 앞쪽 다리의 통증, 부기 및 압통, 깊은 비골 영역 (첫 번째 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 사이)의 감각 장애, 발목의 배 굴곡에 대한 근육 약화 (앞쪽 경골, 신근), 발목과 발가락의 족저 굴곡에서 수동적 운동 중 통증이 나타납니다.
2. 압통은 측면 구획의 측면, 표재성 비골 신경 영역 (측 하부 다리)의 감각 장애, 발목 관절의 외전 운동 (짧고 긴 비골 근육)의 약화, 반전 운동의 수동적 운동시 통증이 있습니다.
3. 표재성 후방 구획에서 압통은 후방 (종아리)이며, 장 신경 영역의 감각 장애, 족저 굴곡근 (비복근, 가자미근)의 쇠약, 수동 발목 배굴 시 통증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4. 깊은 후방 구획에서 압통은 후방 (내측 하퇴), 경골 신경 영역 (내측 발바닥)의 감각 결손, 발목의 후방 경골 근육의 근력 상실 또는 신근 그리고 발가락의 수동 배굴 중 통증이 있습니다.

Diagnosis

진단

혈압계 또는 중심 정맥압 측정을 사용하는 간단한 바늘 압력계 절차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바늘을 다른 구획에 삽입하고 측정합니다. 이 질병은 30mmHg 이상의 압력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X- 레이를 사용하여 근본적인 골절 또는 탈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기 공명 영상 (MRI)은 혈종이 있는지 여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포츠

급성 환자는 스키, 럭비, 농구 (골절 또는 타박상이 발생하는 경우)에서 더 흔하며 만성 환자는 장거리 육상 스포츠 또는 축구에서 더 흔합니다.

치료 및 재활

치료

갑작스러운 통증, 부기 또는 기형이 있는 경우 즉시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십시오. 국소 고정, 상승 및 아이싱과 같은 응급 처치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구획 증후군의 증상은 골절 (골절 감소)과 같은 원인을 이해하여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내부 압력이 50mmHg보다 크면 수술이 필요하고, 압력이 몇 시간 동안 30mmHg보다 크면 구획 근막 절제술 (내압 감소)을 고려합니다. 피부와 근막은 열려 있습니다. 만성적인 경우, 앞쪽 경골근, 비복근 및 비골 근육의 스트레칭, 편심 근력 운동을 피하고 동 심근 수축 근력 훈련에 초점을 맞추는 등 운동 전후에 운동을 주의 깊게 조절해야 합니다. 수술 후 약 1 개월 후에 다시 복귀 가능합니다.

Hitoshi Takahashi

히토시 타카하시

테이쿄 헤이세이 대학 지역의학과 부교수
일본 스포츠 협회의 공인 운동 트레이너, 침술 전문가 및 마사지 전문가

Trainer’s Edition

예방

구획 증후군은 타박상이나 근육 긴장과 같은 부상에서 점진적으로 발생합니다. 늦은 치료는 신경과 근육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획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손상에 대한 적절한 응급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장 평가 및 응급 처치

타박상 및 근육 타박상에 대한 응급 처치

구획 증후군이 흔한 하퇴부의 멍이나 근육에 무리가 있는 경우는 응급 처치를 참조하십시오. 응급 처치에는 붓기를 줄이기 위한 RICE 치료가 포함됩니다 (사진 1). 압축이 부드럽게 진행됩니다. 영향을 받은 발은 또한 감각 장애를 확인하기 위해 맨발로 유지됩니다 (사진 2). 또한 등쪽 발바닥 동맥에 맥박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진 3). 맥박이 없으면 트레이너는 혈관 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즉시 의사에게 이송하십시오. RICE 절차에도 불구하고 붓기와 통증이 심해지면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트레이너는 구획 증후군을 의심하고 발가락과 발목의 운동 활동 장애, 수동적 움직임으로 인한 심한 통증 및 감각 저하와 같은 증상을 식별해야 합니다 (표). 경미한 질병을 가진 사람들은 통증을 견딜 수 있지만, 운동을 계속하면 구획 증후군이 유발 될 수 있으므로 통증을 견디지 말아야 합니다. 환자가 집에 복귀한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플레이어는 구획 증후군의 주관적인 증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려가 되는 경우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Compartment syndrome 1

사진 1 구획 증후군 예방을 위한 RICE 치료

Compartment syndrome 2

사진 2 발등을 만져 감각 장애 확인

Compartment syndrome 3

등쪽 동맥 확인

주관적인 증상

• 통증 → 점점 더 심한 통증
• 발목과 발가락을 움직일 때의 통증 → 활발한 운동 중 통증
• 활동적인 운동 중 통증 → 활동적인 운동 기능 상실, 운동 신경 마비
• 하지의 감각 저하 → 감각 신경 병증

객관적인 증상

• 붓기 → 긴장
• 하 퇴색 → 샤이니 ・ 핑크
• 압력 → 격실의 강한 부드러움
• 발목과 발가락의 수동 운동 → 견딜 수 없는 통증
• 등쪽 동맥 확인→ 반드시 감소되거나 손실되지는 않음

[출처]
오쿠보 외: 보상 증후군, 스포츠 트라우마톨로지 IV 하사지, 2001년 이시야쿠 출판사

재조정

운동 재활

보수적으로 치료하면 주관적인 증상이 감소하고 발목 관절 운동 범위 (ROM)와 근력이 회복 될 때 체중 부하가 허용되며 환자는 점진적 운동에 참여하도록 권장됩니다. 수술로 치료받은 사람들은 수술 후 일주일 동안 휴식을 취합니다. 그 후 회복 상태에 따라 ROM과 근력이 강화됩니다. 조깅은 4 주에 시작된 후 대시까지 운동 강도가 증가하고 약 3 ~ 4 개월 후에 다시 경기에 복귀합니다.

스포츠 부상관련